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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로와 친구들 만들기

지인의 집 방문계획이 생겼습니다. 3D 프린트쟁이라면, 이럴 때 특별한 출력물 하나 들고가고싶죠. 딸이 치로와 친구들을 좋아한다네요. 먼저 완성사진입니다. 원본사진은 이러합니다. 각진 병아리 3남매 + 기타등등 (엄마닭 아빠닭 돼지 악어 ...) 이렇게 각진 캐릭터는 역시, CAD프로그램이 제격이죠. 이번에도 틴커캐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모델링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캐릭터 자체가 복잡하지않다보니 굉장히 쉽습니다. 제일먼저 머리가 되어줄 육면체를 띄워줍니다. 모서리는 깎아줘야합니다.원본 역시 모서리가 살짝 둥글죠. 얼마나 둥글게 할지는 개인 취향이지만, 저는 반지름 1.03, 단계 10으로 설정해줬습니다. 구를 불러내어 눈을 찍어줍니다. 역시 구를 불러낸 다음, 높이를 낮추면 럭비공 형태가 됩니다. 이것으로 홍조를 만들어줍니다. 부리를 만들기 전, 입을 뚫어줍니다. 직육면체를 불러낸 후 형태를 솔리드가 아닌 구멍으로 지정해준 다음, 입이 될 부분에 대고 합쳐줍니다. shape를 뒤져보면 안경이 들어있지요. 안경을 합성하여 씌워주고, 쉐이프 생성기에서 '회전되는 조정가능한 숄더'를 찾아 불러옵니다. 단면을 조절 가능한데, 그림과 같이 조정해준다음, 내부지름과 회전각도도 변경해줍니다. 이 것을 두개 만들어 입에 붙여넣으면 부리도 완성. 첫째 병아리 치로의 특징은 '머리털 한개' 입니다. 둘째는 두개, 셋째는 세개. 나이먹을수록 대머리가 되어가는 유전자를 타고난 안타까운 남매군요... 쉐이프 제너레이터의 파인애플을 불러내서 머리털을 만들어줍시다. 몸통이 필요합니다. 육면체를 불러낸 다음, 가로 세로를 머리 크기와 같게 만듭니다. 원기둥을 불러다가 목을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이상태로 뽑으면 목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목을 분리형으

고양이 장난감 만들기(making a Cat toy)

대표이미지는 고양이 깨비 어르신으로. 고양이 두마리를 모시고 사는 집사가 하나 있습니다. 주인냥들의 놀이터를 손수 만들어 주던 좋은 집사죠. 어느날 문득 싱기버스에서 발견한 cat toy를 보고 그 집사가 떠올랐습니다. 혹시 주인냥들에게 진상할 장난감이 필요하냐고 물었더니 반색하네요. 그리하여, 출력하게 된 고양이 장난감입니다. 출처는 이 곳 ☞  https://www.thingiverse.com/thing:90777 홈이 파진 동그란 공 안에 작은 구슬이 들어가 있는 형태의 놀이감입니다. CURA + Ender-3 (PLA)로 원형 크기 그대로 1개, CUBICON + CUBICON (ABS)로 1.7배 확대 버전 2개 출력하였습니다. 1배 크기 입니다. 이건 1.7배 확대한 크기죠. 출력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구체를 뽑을 때 바닥에 안착이 잘 안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드시 바닥 옵션으로 RAFT 를 넣어줘야 하죠. 2. Supporter 설정시, ' 바닥면에 닿는 부분만 '으로 지정해줘야 합니다.    supporter가 없으면 구형 물체는 출력 중 반드시 탈조가 일어납니다.    그러나 supporter를 '모든 곳에 세우기'로 지정하면, 출력 후 공 내부의 서포터를 뜯느라 해탈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탈조를 방지하면서 동시에 멘탈을 온존하기위해 바닥면만 서포터를 넣어줘야합니다 두가지를 설정해준 모습이 위 갈무리 그림 입니다. 흰색 PLA 1개, 그리고 노란색/녹색 ABS재질의 공이 완성되었습니다. 녹색은 집사가 지정한 색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고양이들이 소주병 뚜껑을 매우 좋아한다네요. 그래서 소주색! 으로 출력을 부탁한거라네요. 하... 집사 술 좋아하는 건 알았지만 고양이들까지 물들이다니 ㅎㅎ 완성된 ABS 재질의 큰 공 2개

3D printer 개조 (remodeling 3D printer / Ender-3 )

지난 노즐 뚫는 포스팅 후 세번 더 막혔습니다. Ender-3의 핫엔드 구조의 문제로 막히기 쉽다고 하는군요. 그래서인지 thingiverse에 들어가보면 ender-3의 개조용 모델링 파일이 굉장히 많이 공유되어있습니다. 개조 파츠를 주렁주렁 매단 Ender-3 입니다. Gold edition 이네요. 가장 중요한 컨셉은 "새로운 볼트/베어링을 구하지 않고, 원자재만으로 사용 가능한 모델을 사용한다" 입니다. 또한 선정리를 하지 않았는데, 이유는 제가 케이블베어를 극혐하기 때문입니다. 케이블베어는 생긴 것은 깔끔해보이지만, 필연적으로 갈림으로 인한 분진이 발생합니다. 회사 업무 특성상 생긴 직업병 같은 것이니, 깔끔한 선을 원하시는 분은 출력하셔도 좋겠습니다. 개조 파츠 중 가장 중요한 핫엔드 커버입니다. 튜브를 타고 오는 필라멘트는 히팅블럭에 닿으면 점성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뒤에서 밀어주는 힘으로 점성이 생긴 필라멘트가 노즐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는데, 여기서 열이 가해지는 부위가 넓어지면 필라멘트가 튜브 안쪽에 녹아 늘러붙는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열이 가해지는 부위는 최소화 (heat block만 가해지는게 이상적) 하고, 반대로 heat sink 부위는 냉각이 잘되어야합니다. 개조 전 형태 : 메인쿨링팬이 heat sink부위와 heat block부위를 동시에 냉각합니다.  개조 후 형태 : 쿨링 팬이 heat sink 부분을 집중적으로 냉각하고, heat block은 냉각하지 않습니다. Micro SD Slot이 있는 본체 부분 사진입니다. 쓰다보면 필라멘트 찌꺼기와 먼지가 본체 프로파일 홈과 쿨링팬 커버 안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먼지로부터 쿨링팬을 보호하기 위해 커버를 추가로 씌워줍니다. 스타크래프트 테란 벙커 형태의 커버를 씌워주었습니다. 프로파일의 V Slot에도 커버를 씌워줍니다. 훨씬 깔끔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