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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첨성대 제작

작년 8월에 제작했던 첨성대입니다. 외국 여행 후 랜드마크 모델링 파일을 찾거나 제작하여 출력하다가, 한국의 건축물도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들더군요. 마침 2018년 8월에 경주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 직접 찍은 사진엔 인물이 들어있어, 스크랩 사진으로 갈음합니다.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천문대로 알려진 첨성대는, 교과서에도 자주 소개되는 만큼 형태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헌데, 인터넷에서 찾은 대부분의 첨성대 모델링은 옆면의 곡선이 원본의 느낌이 많이 나지 않더군요. 너무 둔탁해보이거나, 반대로 너무 소주병 주둥이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비율도 실물과는 많이 달라보였습니다. 마음에 안들면? 모델링 직접 해야죠 뭐..  먼저, 첨성대의 스펙을 적은 사진을 찾아보았습니다. 구글링을 하니 바로 나오네요. 출처 :  http://yellow.kr/blog/?p=187 벽돌 개수도 360여개라네요. 하지만 벽돌 하나하나를 쌓아서모델링하기엔 매우 귀찮으므로, 전체적인 길이만 맞춰서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tinker CAD에서 원기둥을 만든다음, 사각 기둥 형태의 구멍을 만들어서 옆에 세워줍니다. 합치기 해주면, 동전 옆면 만들때와 비슷한 형태가 되었네요. 축척 1:10 적용하여 높이는 30.3mm로 만들어줍니다. 이 것은 한개의 층으로 쌓아올릴겁니다.  단마다 원기둥의 지름을 조절해가며, 쌓아주었습니다. 꼭대기의 우물정# 형태는 육면체 8개로 만들어주고, 하판 역시 위의 치수를 참고하여 깔아줍니다.  실제는 내부에 모래가 가득차 있지만, 포물면과 원기둥으로 내부를 뚫어주기로 합니다. 내부를 보이도록 잘라서 출력할 모델도 아니고, 더욱 중요한 것은 출력 시간과 재료를 아끼기 위해서죠. 빠진게 하나 있죠. 창문. 3개의 평평한 육면체와 1개의 정사각기둥의 육면체를 모아주고 위에서 만든 첨성대 몸체와 함께 가운데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그립 출력_Nintendo switch joycon grib

최근 프린터의 피팅과 쿨링팬이 망가지는 바람에 출력이 뜸했네요. 이번 출력물은 망가지기 전에 만들어뒀다가 최근 지인에게 선물한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그립 입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2개의 컨트롤러를 잡기 편하도록 끼워서 사용하는 게임도구죠. 끼운 모양은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모델링은 싱기버스에서 받았습니다.   https://www.thingiverse.com/thing:2769344 재료 : PLA 내부채움 : 20% 온도 : 노즐220℃ / 베드 상온 보조물 : Raft 막두께 0.2mm 제작자는 옆으로 눕혀서 출력하길 권했지만 이 방향으로 뽑아봅니다. 서포터가 훨씬 적게 생기기 떄문입니다. 사진은 없는데, 구멍에 끼울 흰색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 것은 탄성이 필요한 부분이라 ABS 흰색으로 출력하였습니다.  버튼 4개와 그립 2개를 출력하여 조립하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헌데, 의외로 주의 닌텐도 스위치 유저들은 "2인용 안함. 그러니 그런거 필요 없음. ㅎ" 라는 반응을 보이더군요;   마리오 카트할 때 유용하지 않나? 결국 몇주 방치되다가 가지고 싶다는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날아온 카톡. 뭐.. 항상 해피엔딩일 수 있나요. 이럴 때도 있는거죠 ㅎㅎㅎ........ㅎ.....

메탈슬러그 탈것 시리즈 - SVX-15D 슬러그노이드 모델링 (Slognoid modeling)

메탈슬러그 시리즈 그 네번째 슬러그노이드입니다. 이전에 만든 적 있는 애시-네로의 숙적이지요. 숙적 맞나? ... 솔직히 인게임에서 이것만 주니까 쓰지... 피격때마다 떨어져나가는 머신건 덕분에 동물슬러그만큼이나 조심해서 타야하는 그 녀석이죠. 인게임 그림은 매우 단순합니다. 출처 : 메탈슬러그 컴뱃 스쿨 그에 반해 원화는 꽤나 복잡하게 생겨먹었지요. 다리쪽이 좀더 둥글둥글하게 메탈슬러그 메카 디자인답게 생겼습니다. 비율상 고간포도 작아보이구요.. 모델링은 이 쪽을 참고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뒤늦게 적자면, 실수였습니다. 인게임 모델을 기준으로 만들었어야했는데..... 어떤 실패를 겪었는지는, 출력+도색 포스팅에 적겠습니다. 인게임과 다른 곡선이 들어간 몸통은 틴커캐드로 묘사하기엔 부적합합니다. 이럴땐, 스컬프트리스 가야해요!  먼저 대략 형태를 잡아주고.. 전면장갑의 형상을 만들어줍니다. 틴커캐드를 켜고, 전면부 조명을 먼저 만듭니다. 형태를 조금 주물거여서, 원하는 회전체를 만들어줍니다. 스컬프트리스로 만든 전면장갑을 틴커캐드에 삽입합니다. 직각으로 패여있는 것은 스컬프트리스로 여려우므로, 이번엔 틴커캐드의 힘을 빌려 파내봅니다. 양옆에 조명을 붙여넣습니다. 다리 역시 스컬프트리스의 힘을 빌어 만들어 넣었습니다. 의자입니다. 썩 편해보이지는 않네요. 정규군은 슬러그노이드 의자를 듀오백으로 바꿔달라.  발을 추가하고 위의 의자를 추가하여 몸통을 더 만들어줍니다. 그리하여... 완성.  아...완성본이 영 심심하게 생겼습니다. 슬러그노이드는......... 역시 사람이 타야죠...... 그러므로, 사람을 태워줍시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인 피오-제르미를 만들기로합니다.  먼저 머리를 빚어주고  특유의 모자를 씌워주고 눈도 만들

인바디밴드2 스트랩(손목끈) 만들기 - making inbodyband2 strap

2016년 10월 체계적인 몸관리를 해볼까 하여 인바디밴드2를 장만하였습니다. 이 분 이십니다 수많은 피트니스밴드가 있습니다만, 이 녀석으로 결정했던 이유는 아무래도 체성분 분석에서 가장 뛰어난 회사이기 때문이었죠. 사진에 보이는 금속부분은 앞면과 뒷면이 분리되어있는 전극입니다. 저 부분에 엄지/검지 손가락을 대면 체성분을 측정해주지요. 피트니스클럽이나 건강검진센터에서 해볼 수 있었던 인바디 설비와 굉장히 유사한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다만, 발바닥에 붙이는 전극은 없기 때문에 상체 근육/지방량 기준으로 전체를 판단하게 되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혹시, 인바디 밴드3는 발찌까지 장착되서 하체까지 정확히 측정해줄까요? --- 만약 출시되면 그럼 팔리긴 할까요?  인바디밴드2의 소개를 적었지만 거창한 광고 포스팅은 아닙니다. 오히려, (주)인바디분들이 보면 싫어하실만한 포스팅이죠 오래 쓰다보니, 밴드가 끊어졌습니다. 자주 끼우던 부분이라 파손된 것 같네요. 이런 소모품을 따로 판매하지 않을까? 하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판매하긴 하네요. 하지만 예상했던 가격보다 좀.... 아니, 많이 비쌌습니다. 그래서, 3D프린터를 활용하여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밴드에서 분해한 손목끈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로 각 부분의 길이를 재서 대략적인 치수를 표기합니다. TinkerCAD를 켜줍니다. 원기두와 직육면체를 합체하여 파내주고 원기둥 구멍 하나를 더 불러내어 한번 더 파냅니다. 손목끝과 밴드의 연결부분입니다. 두툼한... 밴드 연결부분될 부분을 파내기 위해 직육면체를 기울여서 합쳐주고, 양 옆도 곡선으로 파내줍니다. 모따기를 해주고 외곽의 곡선을 조금 더 살리기 위해 여러개의 곡선구멍을 사용합니다. 서랍식으로 체결될 이음새입니다. 완성된 연결부 분해를 풀면 이런모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