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놀아주면서 동시에 머리를 쓰게할 수는 없을까? 라는 생각 부모라면 누구나 할텐데..이런 고민의 끝은 보드게임을 구매하는 것으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가운데 부분이 휑해 보이므로, 작은 홈을 하나 더 만들어주겠습니다.
주사위를 불러와서 x,y,z 좌표 모두 45도씩 비틀어주었습니다.
높이를 2mm로 바꾸고 구멍으로 변경합니다.
투명해진 모습이 세잎 클로버 같네요.
마네퀸 프린터를 이용하여 프린트 하고 있습니다.
재료는 CREATABLE사의 PLA 초록야광색입니다.
Nozzle 220℃, Bed Tr, 내부채움 15%
꼭 맞네요.
이제 젠가 블럭들에게도 지붕이 생겼습니다.
결국 찬장에 보드게임이 하나하나 늘어가게 되네요.
룰을 숙지하고 있는 가족끼리게임을 할 경우엔 필요없는 단계지만, 손님들이 올 경우 룰이 좀 복잡한 게임을 설명하려면 귀찮기때문에 머리를 쓰지 않고도 할만한 게임인 젠가Jenga도 하나 샀습니다.
하지만, 이 녀석 가장 쉬운 만큼 가장 혹사당하다보니 어느새 보관 케이스 뚜껑이 아이들의 발에 밟혀 찌그러져버렸습니다.
뚜껑 없는 머머리 젠가 |
하필 케이스가 원형이라, 카드보드지나 프라판으로 만들기엔 매우 귀찮게 생겼지만.... 우리에겐 3D 프린터가 있지요.
TinkerCAD로 하나 만들어봅니다.
실측결과, 외부 지름은 120mm, 내부 지름은 118mm, 높이는 20.mm 이상이어야합니다.
먼저 원기둥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120 * 120 * 25
크기가 큰 편이니 측면은 가장 높은 수인 64각형으로 하고, R 가공을 위해 Bevel을 약간, 세그먼트는 10으로 꽉채워 줍니다.
내부를 파내줄 다른 원기둥을 소환해줍니다.
역시 측면은 64각형으로. Bevel과 세그먼트는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크기는 118 * 118 * 80.
뚜껑의 윗면 두께를 3mm로 하기 위해 작업평면에서 3mm 띄워줍니다.
역시 측면은 64각형으로. Bevel과 세그먼트는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크기는 118 * 118 * 80.
뚜껑의 윗면 두께를 3mm로 하기 위해 작업평면에서 3mm 띄워줍니다.
합체!
.....
사실 이게 끝이예요.
이미 뚜껑 역할을 하기에 충분한 형태를 갖췄습니다.
하지만, 심플한 것은 취향에 맞지 않으므로 약간의 장식을 넣기로 합니다.
이 게임의 이름을 새겨넣어줄 겁니다.
글꼴을 스크립트로, Genga라는 문자를 넣어줍니다.
크기는 대충 정했습니다.
글자를 클릭한 후 복사합니다.
ctrl + C가 아닌, Ctrl + D를 누르면 방금 했던 행위 (크기 변경, 위치 이동, 각도변경)를 그대로 복사해줍니다.
크기변경과 위치이동은 바로 전 복사된 것에서 상대위치로 복사하기 때문에 동일간격으로 무언가 만들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터빈 날개나 난간 같은 형태.)
각도를 36도 돌리고 적당한 위치를 결정하여 ctrl + D 를 연타해주면 위와 같이 방사형으로 글자를 배열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정렬하기 위해 1개의 오브젝트로 합쳐줍니다.
솔르디 -> 구멍으로 모드 변경 후 위에서 만든 뚜껑과 같이 선택한 다음, 정렬(align)기능으로 합쳐주면, 이렇게 됩니다.
가운데 부분이 휑해 보이므로, 작은 홈을 하나 더 만들어주겠습니다.
주사위를 불러와서 x,y,z 좌표 모두 45도씩 비틀어주었습니다.
높이를 2mm로 바꾸고 구멍으로 변경합니다.
투명해진 모습이 세잎 클로버 같네요.
위 뚜껑과 1mm 겹치도록 위치를 조정한 후, 가운데 정렬로 중앙에 위치시킨 후 합체합니다.
모델링 작업 끝.
재료는 CREATABLE사의 PLA 초록야광색입니다.
Nozzle 220℃, Bed Tr, 내부채움 15%
출력 완료
꼭 맞네요.
이제 젠가 블럭들에게도 지붕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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